조회 수 59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욕실타일시공] 깨진타일 보수 비용 알아보기

욕실타일시공002.jpg



깨진타일 보수 하려는데 비용이 얼마나 될지 고민하신적 있으시죠?
욕실 타일시공 하는데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알아보신다면 이번 포스팅이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욕실타일이 깨져서 떨어져 나갔거나 타일들뜸으로 마치 배가불러 나온 듯 위험한 경우,  깨진 타일 사이로 물이 흘러 들어가는 경우, 
욕실 타일시공 한지 오래되어 들떠서 부풀어 올라 떨어지지 않게 테이프로 흉하게 붙여놓아야 하는 상황도 제법 흔하게 일어납 니다.


깨진타일보수017.JPG

<베란다타일 들뜸>


깨진타일보수019.jpg

<화장실벽타일이 들뜨고 깨져서 여러장 떨어져 나간 상태>


욕실타일시공003.jpg

<바닥 타일 보수가 필요한 상태>


욕실타일시공005.jpg

<벽 타일 들뜸으로 벌어져서 떨어지기 직전인 위험한 상황을 테이프로 붙여논 상태>    


욕실타일시공012.jpg

<화장실벽타일 들뜸으로 인해 임시로 시트지를 붙여논 모습 -  즉시 타일교체가 필요한 상황>

 
- 그럼 욕실을 흉물스럽게 만드는 깨지고 들뜬 욕실타일들을 새롭게 교체하는 비용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


[욕실타일시공 비용]


화장실타일 교체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변수가 많지만 그중에서    
욕실타일시공006.jpeg



1. 벽타일의 종류와 타일시공 면적

2. 기존 벽타일 철거비 와 시공비(인건비)가 주요 요인이며

3. 타일시공 방법에 따른 비용차이

4. 여기에 타일시공에 필요한 부자재와 각 현장만의 특수한 상황에 따른 작업 비용이 변수로 들어가게 됩니다.

5. 부가 요청작업 내용과 업체 마진을 합하면 총 비용이 나오게 되죠.


여기서 타일시공의 두가지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보시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타일시공의 두가지 방법 ==> https://goo.gl/Pyuqeg



-타일 종류-


먼저 욕실타일은 국산 타일, 좀 저렴한 중국산, 고가의 수입타일이 있으며 대게 타일의 크기가 클수록 비싼 편이며, 
일반타일, 폴리싱 타일, 복합대리석 타일 등의 재질에 따라서도 가격이 달라집니다. 

국산 타일은 60*30의 크기 타일이 평당 5만원~10만원,  40*25 크기의 타일이 4만원~8만원 정도이며,
중국산 타일은 10% ~ 20% 정도 저렴합니다. 
수입산은 m2당 4만원 이상부터 30만원 이상의 고가 타일도 있습니다.
  


- 욕실 철거 및 방수공사 -


욕실 철거는 전체 철거와 부분 철거에 따라 달라지는데 전체 철거의 경우는 상당한 양의 철거 폐기물이 나와 비용이 상승하게 됩니다. 
(특히 UBR 타입의 화장실은 철거시 일반 화장실 철거보다 두배의 철거비가 들어갑니다)

( UBR 타입의 화장실 철거 보러 가기 ===>  여기 클릭 )

  
욕실타일시공009.jpg


욕실타일시공008.jpg



철거 후 새로운 타일로 교체하기 전 꼼꼼한 방수가 필요합니다. 
방수공사 후 하루 이상을 굳혀야 하므로 공사 기간은 넉넉히 잡아야 합니다.

방수공사를 한다면 시간을 들이더라도 정말 꼼꼼히 해야 하는데요. 
특별히 벽과 바닥이 만나는 모서리 부분이나 배수관 주변은 확실히 방수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물이 튀는 경우를 생각해서 벽면 어느 정도의 높이까지도 방수시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방수층이 마르도록 하루 이상 굳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욕실타일시공010.jpg



- 깨진타일 보수 비용 -

타일시공은 부분 보수일 경우 기술자 혼자서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게 일반적으로 타일 기술자와 타일 부기술자 2인 1팀으로 작업 합니다.

타일기술자는 25~28만원, 타일 부기술자는 15~18만원의 인건비가 들어 타일기술자 1팀당 40~45만원이 기본 인건비로 들어가며,

타일 등 자재와 접착제와 실리콘 등의 부자재, 철물이나 피스같은 기타부자재 등과  위생기구와 수전금구류 등의 자재비,

위생기구류와 수전금구류 등의 철거와 재설치 등의 기구기술자 인건비 25만원선,

욕실 철거비는 양에 따라 비용이 유동적입니다. - 평당 얼마로 가격을 가늠하는 타일이나, 일당으로 계산하는 인건비와 달리 철거량과 난이도, 폐기물의 양에 따라 다양하게 견적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대게 바닥을 다 철거하고 방수까지 하면 6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운송비, 페기물처리비, 이윤 등이 들어가서 전체 시공비를 계산합니다.


벽면의 타일들뜸으로 인한 교체 작업 같은 경우는 2인 1조로 하루 만에 끝날 수도 있습니다만,

철거, 전체방수, 타일교체, 기구설치 마감의 일반 화장실타일 교체 공사의 경우는 적어도 4~6일, 
깨진타일 보수는 1일, 방수공사까지 같이 진행될 시 3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욕실타일시공011.jpg

< 벽 타일들뜸으로 인해 타일이 탈락된 모습>


깨진타일보수011.jpg

<타일 들뜸으로 줄눈이 탈락되어 수분과 습기가 들어가는 상태>


깨진타일보수016.jpg

<줄눈 탈락>



[욕실 타일시공] 깨진타일 보수 공사과정


깨진타일 보수 공사는 욕실타일 전체를 걷어내고 새로운 타일을 시공할지, 문제가 있는 깨진타일만 걷어내는 부분 공사를 할지, 바닥 공사만인지, 벽 공사만인지, 욕실 전체인지에 따라 다양한 견적이 나오게 됩니다.
 
   
1. 타일보수 공사전 준비 작업


– 현관에서부터 시공할 화장실까지 방진작업을 하여 공사 중 발생하는 먼지가 거실로 들어가지 않게 합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이며, 꼼꼼한 준비 작업을 통해 타일 보수 작업 후 먼지로 인한 고객님의 불만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깨진타일보수012.jpg

현관에서부터 먼지 방진작업이 시작되어 화장실로 연결됩니다.



깨진타일보수013.jpg

공사장소인 화장실까지 먼지를 막기위한 방진터널과 바닥 보양재가 포설된 모습



2. 들뜬 타일 철거 공사


– 교체할 부분의 들떠서 깨지고 떨어진 타일과 접착면을 깨끗이 철거합니다. (상황에 따라 욕조, 세면대, 양변기나 욕실장 등을 같이 철거해야 합니다.)

깨진타일보수014.jpg

부자재(방수액, 백시맨트, 접착제) 와 공구들도 제법 한 짐이 됩니다



3. 폐기물 처리 및 방수공사 


– 철거 시 나온 폐기물을 안전하게 모아 밖으로 걷어 내고 바닥이나 특별히 방수가 필요한 곳을 방수시공 합니다.
 
깨진타일보수015.jpg

철거한 타일 등은 일반 폐기물이 아닌 건축폐기물로 구분해서 처분해야 합니다.



4. 타일시공 


– 공사의 핵심이 되는 부분이죠. 타일의 색과 디자인이 욕실의 분위기를 좌우하기 때문에 공사 전 원하시는 컨셉에 따라 색상과 재질을 결정해야 하며 이중접착방식일지 떠발이접착일지 작업방식도 정해야 합니다.

깨진타일 보수 할때는 기존타일과 같은 타일을 붙여야 감쪽같지만, 현실적으로는 같은 타일이 아직까지 유통되고 있을 확률이 적기 때문에 기존타일과 최대한 비슷한 타일을 찾아서 붙이게 됩니다.


5. 줄눈 마감 및 욕실용품 부착


– 깨진타일보수 공사는 단순히 타일만 교체하는 것이 아니고 타일의 틈 사이사이를 꼼꼼하게 마감을 하여 확실한 방수를 보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타일시공의 하자는 큰 곳에서 나오는 것이 아닌 마감 처리의 작은 부분에서 나오게 됩니다.

욕실타일시공001.jpg



깨진타일보수018.jpg



 ‘해우소’라고도 불리며 근심을 풀어주어야 할 화장실이 오히려 근심꺼리가 되면 안되겠죠?
이렇게 해서 보기 좋지 않던 타일의 문제점도 해결하고, 깨끗하고 포근한 나만의 휴식처로 거듭날 수 있게 됩니다.